본문 바로가기
도움이되는 이야기

내가 만든 캐릭터 저작권 등록하기

by tejarang 2021. 6. 2.
반응형

내가만든 캐릭터에 대해 나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저작권 등록이 필요하겠지요?

변리사를 찾아가서 등록하고 하는것이 아닌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등록은 한국저작권위원회 홈페이지에 사전 준비된 자료를 가지고 접속하여 진행해야 하는데 

사전에 필요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전준비 : 앞모습, 뒷모습, 옆모습 등을 한장에 그린 이미지 준비하기

캐릭터이름, 컨셉 설명(캐릭터의 특징을 잘 써야합니다)

인증서 저작권 등록비용(수수료 20000, 등록세 3600원= 23600원 필요)

저작권 등록의 경우 등록과정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신분증 사본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함.

 

위의 준비가 완료되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저작권 위원회로 들어랍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

계간 저작권+ 2021년 봄호, 제34권 제1 저작권 문화+ 2021년 6월호

www.copyright.or.kr

 

한국저작권위원회 접속 후 저작권등록 바로가기

일반저작물등록-회원가입(개인으로 할것인지 법인,개인사업자,기타단체로 할것인지 선택)

 

 

 

저작권위원회 홈페이지

 

 

이제부턴 저작권 등록에 대한 진행입니다.

이미 등록한 바 없으므로 아니오를 선택

 

위의 신청기본사항을 입력 후 저작권등록신청명세서를 작성합니다.

 

제목 및 종류(저는 캐릭터이니 미술제작물 선택)

저는 이모티콘 캐릭터이니까 여기서 '응용미술'을 선택하고 캐릭터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창작일 공표일 공표방법 등을 입력(인터넷 입력) 후 복제물(그림이미지)를 업로드 합니다.

 

결재창에서 수수료 지급 후 약 7일이내에 심사결과를 메일이나 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어렵지않죠?

 

"저작권 등록이 되었다고 해서 저작권 침해 시비로부터 자유로운 것이 아니다."

 

캐릭터 디자인이 기존과 비슷한 캐릭터가 있는지 조사를 하는 것이 표절시비 등에 휘말리지도 않으니 확인을 해야합니다. 저작권 등록이 되었다고 해서 저작권 침해 시비로부터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캐릭터 작명에 있어서도 상표권 등록 여부 등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 개념 이해에 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2021.06.13 - [디지탈 노마드 파이프라인/도움이되는 이야기] - 캐릭터 저작권 등록 꼭 필요해? 저작권 이해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