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자본 도전기(디지털 파이프라인 구축)/인터넷쇼핑몰,POD

사진으로 돈벌기(스톡사진) 개요

by tejarang 2021. 5. 16.
반응형

내가 찍은 사진만 올려서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데
전문가뿐 아니라 아마추어나 일반인의 스마트폰 사진도 판매가 된다고 한다.
물론 사진을 엣시같은 사이트에 올려서 제품화가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순순히 사진자체의 거래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른바 스톡사진이라 하는데
여행을 다니면서 사진을 찍어서 돈을 벌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서 찍은 사진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배분율은 사이트마다 차이가 있고 독점과 비독점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비독점계약은 15~30%가 작가의 수익이며
독점 제공일 경우 40~60%라고 하네요.

사진을 올려서 돈을 많이 버는사람도 있을것이고 못버는 사람도 있을 것인데,....
모든것이 그렇지만 결국 얼마만큼 구매를 일으킬만한 상품성있는 제품(사진)을 올리느냐가 관건이고
오늘은 그 첫번째로 어떤어떤 사이트들이 있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조건 올린다고 등록되는 것은 아니고 승인을 받아야만 등록이 되는데 승인받기가 사진에 비해 일러스트가 더 어렵다는....아마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을까봐 까다롭게 하는게 아닌가 생각 중)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대표적으로 해외 셔터스톡, 포토리아, 123rf, 어도브스톡,Pond5, istock, Pixta 등,....
국내 유토피아이미지, 크라우드픽...

스마트폰 사진도 되는 곳이 있고 안되는 곳이 있는것 같다.

가장 유명한 셔터스톡 사이트
국내 크라우드픽 사이트

일단 셔터스톡과 국내 사이트 가입을 해보고자 하며 포스팅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과연 내사진이나 이미지를 팔 수 있을까?

 

주의할 점은 저작권의 문제가 없도록 해야한다. 

사진도 피사체의 상표, 초상권 등의 문제가 없는지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저작권 서류 제출을 요구하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경험자 대부분은 거의 수익이 매우 미미하다고 한다.

또한 일정금액 이상이 되어야 지급이 되는데 일정금액 쌓기가 쉽지않은 경우가 많아 출금도 못하고 포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는....

 

이 사업은 절대 조급하게 맘먹으면 안되고 꾸준히 누적해나갈 경우 그나마 용돈벌이 수준 정도가 될 것같다.

필자가 본 어느 기사에서는 유명작가가 꽤 많은 돈을 벌었다는 기사에 일반인은 50만원정도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라고 적었는데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5만원도 쉽지않다고 생각된다.

 

이미 자신이 찍은 사진이 많이 있다면 활용하는 차원은 모르겠지만 스톡사이트 수입을 위해 많은 시간을 일부러

할애하는 부분은 진지하게 검토해봐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업로드 이후는 추가적으로 내가 할일이 없고 적은 금액이라도 지속적인 수입창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다.

(이론상은 그렇지만 계속적 꾸준히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 수익은 떨어진다..)

노마드 파이프라인 건설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니 충분히 알아보고 진행해야겠다.

 

 

필자는 스톡사진 비지니스는 우선순위를 맨뒤로 밀어두었다.

반응형